지뢰에 붙은 입술 (Lips Stuck to a Landmine)

김혜순
김혜순은 1979년 계간 『문학과지성』을 통해 시단에 나왔다. 시집으로 『또 다른 별에서』, 『아버지가 세운 허수아비』, 『어느 별의 지옥』, 『우리들의 陰畵』,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 『불쌍한 사랑 기계』, 『달력 공장 공장장님 보세요』, 『한 잔의 붉은 거울』, 『당신의 첫』, 『슬픔치약 거울크림』, 『피어라 돼지』, 『죽음의 자서전』, 『날개 환상통』, 『지구가 죽으면 달은 누굴 돌지?』 시론집으로 『여성이 글을 쓴다는 것은』, 『여성, 시하다』, 『여자짐승아시아하기』 산문집으로 『않아는 이렇게 말했다』 등이 있다. 김수영문학상, 현대시작품상, 소월시문학상, 미당문학상, 대산문학상, 그리핀 시 문학상, 시카다 상, 삼성 호암상 등을 수상했다. 현재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 명예교수이다.

오 더러운 년 간다
두들겨 맞고 간다
오 눈부신 망할 년 간다
도망간다
오 검게 반들거리는 시궁창 같은 년 간다
내뺀다

저 년을 막아! 회초리를 든 사람들이 몰려온다

나 혼자 살게요
버림받은 년
돼지 같은 년
달아난다

이게 다 이 더러운 자루에 담긴 물 때문이에요
그녀가 운다

나도 이 물이 가득 든 자루가 싫어요
그녀가 침을 흘린다

누가 돼지를 껴안았다가 뺨을 갈긴다
이 더러운 돼지가 나를 화나게 하잖아 이 더러운 암퇘지가

더러워 더러워 더러워 나 참 더럽네
그냥 꿈속에서 살 걸 여긴 왜 왔을까

죽어라 돼지
너 왜 젖 먹니
너 왜 자라니
나 같으면 안자라겠다
주인님 오셔서 손가락 얼마나 굵어졌나
살은 얼마나 피둥거리나 만져보는데
나 같으면 안자라겠다

오 그리운 돼지가 간다
쫓겨간다

오 한 여자가 돼지를 나가려고 한다
건들지마 건들지마 돼지를 건들지마 더 이상

반 토막 난 흑돼지
그림자가 그녀에게 매달려 간다


Oh there goes a filthy bitch
there she goes after shes been beat up
Oh there goes a dazzling damned bitch
running away
Oh there goes a bitch shiny-black like a sewer
taking off

People with whips swarm in Stop the bitch!

I want to live alone
The discarded bitch
pig-like bitch
runs off

This is all because of the water in the dirty sack
she cries

I also don’t like the sack filled with this water
she drools

Someone embraces Pig then slaps its cheeks
This filthy pig makes me mad, filthy woman

Filthy filthy filthy I’m so filthy
I should just live in my dream, why did I come here?

Die, Pig!
Why do you suck on milk?
Why do you grow up?
I wouldn’t if I were you
Master comes and feels how thick your fingers have become
how your flesh has plumped up
I wouldn’t grow up if I were you

Oh there goes beloved Pig
It’s chased out

Oh one woman is trying to come out from Pig

Don’t touch don’t touch don’t touch Pig anymore

Halved black Pig
There goes a shadow hanging onto her

*이 시는 저자의 허락을 받아 재수록했습니다.
한국어 원문 시는 『피어라 돼지』(서울: 문학과지성사, 2016)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한영번역 최돈미.
This poem is written by Kim Hyesoon, and translated from Korean to English by Don Mee 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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